▲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답변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윤대진 법무부 검찰국 국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 대한 변호사 소개 관련 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0일 “말 바꾸기와 입 맞추기에만 급급한 법률 기술자 집단으로 전락할 윤석열호(號) 검찰을 미리 보여주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윤석열 후보자가 윤대진에게 변호사를)소개하지 않았다는 거짓말이 들통 나자 (윤 후보자는)위법 사항인 선임을 한 것은 아니라고 말을 바꾸고 검찰국장이 이를 거드는 모습”이라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들 앞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 쇼를 펼친 윤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갔다”며 “대통령 최측근(양정철 민주연구원장)에게 몇 년 전 공천을 제안 받고, 최근까지도 만남을 가진 사람을 지명한 것 자체가 현 정권의 후안무치를 보여주지만 국민 앞에 버젓이 거짓말하는 것을 보고도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는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에 대해 스스로 파산선고를 내리는 것”이라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윤대진에게 소개해준 변호사가 선임이 되지 않아 위법은 아니라는)윤 후보자의 주장과 달리 해당 변호사는 분명히 판결문에 등장해 거짓이 거짓을 낳는 전형적이 범죄자의 변명과 같을 뿐이며, 윤 후보자의 해명을 믿어줘도 부장검사가 사익을 위해 언론에 거짓말을 한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이런 행태가 개인적 친분을 바탕으로 카르텔을 만들어 거짓말도 불사하는 법조 브로커와 무엇이 다른지 의문”이라며 “만약 윤 후보자가 담당했던 소위 적폐수사에서 자신과 같은 오락가락 변명이 있었다면 진술이 일관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바로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았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아무리 거짓과 조작에 맛들인 후안무치한 정권이라도 하더라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완전 무용지물로 만들 속셈이 아니라면 청문회에서 모든 국민들에게 거짓 증언을 수차례 반복한 윤 후보자는 반드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지금의 여당의 과거 야당시절 인사청문회 중 거짓 발언에 대해 어떻게 했는지 국민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윤 후보자는 이렇게 거짓말이 드러났는데도 청와대 임명 강행을 바라며 자리에 연연하는 것 자체가 자신의 공언과 달리 검찰의 정치권력 예속을 가속화하는 꼴이라는 걸 알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국민을 우습게보고 검찰조직을 조롱거리로 만들려는 게 아니라면 즉시 윤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하며, 윤 후보자 역시 지금이라도 물러나는 것이 그나마 검찰과 묵묵히 일하는 검사들의 명예를 지켜주는 마지막 행동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