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정민혁 인턴기자] 한국은행이 성장세 회복 지원 및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은행은 27일 발표한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에서 통화 정책 완화 기조를 밝히며 사실상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는 주요 리스크 요인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흐름, 금융안정 상황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며 이 과정에서 근원물가, 관리물가 제외 근원물가, 기대인플레이션, GDP갭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 기조적 물가 흐름을 점검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내년도 국내 경제는 세계교역 부진 완화, 반도체 경기 회복, 확장적 정부 재정운용 등에 힘입어 설비투자와 수출이 개선되며 민간소비도 하반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관측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실제 성장률과 잠재 성장률의 차이인 GDP갭을 잠재GDP로 나눈 비율인 GDP갭률의 마이너스 폭은 다소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수요 측 물가압력이 약한데다 정부의 교육·의료 지원이 지속 확대 기조를 나타낼 것이라는 분석 아래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1% 내외의 오름세를 나타내겠지만 목표 수준을 밑돌 것으로 전망됐다. 기조적 물가 흐름을 나타내는 근원 인플레이션율은 올해와 비슷한 0%대 후반의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국은행은 2년을 주기로 물가안정목표 개선 사항 등을 점검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으며 아울러 내년 완료 예정인 차세대 한국은행 금융망 구축사업 등 지급결제인프라 확충·개선에도 나서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국내외 경제 개선 기대감과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등이 투자 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도 시장 불안 요인이 곳곳에 있기 때문에 금융·외환 시장은 수시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분석됐으며 미·중 간 후속 무역협상, 글로벌 경기 관련 불확실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시장의 잠재 리스크로 지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은행은 “대외 리스크 요인들이 현재화될 경우 위험회피심리가 증대되면서 주요 가격 변수와 외국인 증권 투자자금 유출입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 변화 등에 따라 대외 차입여건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사진출처= 뉴시스]

스페셜경제 / 정민혁 기자 jmh899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