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시아 기자]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 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키로 결정하면서 은행들은 수출규제로 인해 피해를 입을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금융당국은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 부문 점검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은행 중심의 피해기업 지원 방안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은행들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원 방안을 확정했거나 검토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영안정 특별자금’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기업들의 매출감소를 고려해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기일이 도래한 대출의 상환을 연장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피해 기업에 대한 금리 우대와 수수료 감면 혜택도 지원한다.

큰 피해가 예상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산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협력기업 상생대출’도 집행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7월 31일 신한 소재· 부품 전문기업 성장지원 대출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본 기업에 연 0.3%포인트, 소재·부품 전문기업에 대해 연 0.5%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하며, 기술혁신 중소기업인 이노비즈 인증기업에는 연 0.2%포인트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대 연 1.0%포인트까지 금리를 우대한다.

KB국민·KEB하나은행 등도 자금지원책을 논의 중에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관련 대출 상품을 출시하거나 기한 연장 시 상환 비율을 감해주는 방안, 금리를 깎아주는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 중”인 상황이라며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해 영향도가 있는 기업의 대출 현황을 보고 있으며 건전성 관리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도 “수출 제한 조치 피해 기업과 금융 보복 피해 기업, 불매 운동 피해 기업, 대체 품목 생산 기업 등으로 구분해 지원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경우 일시 유동성 자금 지원부터, 반도체 등 연관사업 중소기업의 대출 만기 연장과 금리감면 지원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은행 거래 기업의 대환 대출 자금을 지원하고 대체 품목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한 시설 자금과 글로벌 소재, 부품 기업 대상 인수합병 지원을 논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금융권은 7월 이후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 부문 점검 TF’ 등을 통해 문제점을 점검해왔다. 이번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따라 피해기업과 관련한 지원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반적인 대응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해 기존 대출에 대해 만기를 연장해주거나, 신규 대출 시 우대 금리나 한도 확대를 제공하는 등 지원을 마련 중”에 있다며 “원화와 원화에 대한 여신은 큰 문제가 없어 바로 공급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이시아 기자 edgesun9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