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성중 국민의힘 서울시 위원장/(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원혜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일 내년 4월 예정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최종 결정했다. 민주당은 당원들의 ‘높은 참여’와 ‘압도적 찬성’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박성중 국민의힘 서울시 위원장은 “대통령의 약속도 뒤집는 결정”이자 “국민한테 약속한 당헌, 당의 헌법도 뒤집는 꼼수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전화 인터뷰에서 “80만 당원 중에 21만 명 26%가 참여했다. 책임당원 중에 책임당원, 아주 핵심당원만 참여한 것”이라며 “그 중 86%가 (찬성)했다고 뒤집는데 정말 아연실색 할 결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내용도 절차도 정당성이 없는 결정”이라며 “책임당원 중에 책임당원 가지고 이렇게 결정하는 자세는 정당한 자세, 공당의 자세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일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1일 이틀간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궐선거 후보공천’에 대한 전 당원 투표 결과, 찬성 의견은 86.64%, 반대 의견은 13.35%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압도적인 찬성률은 재보궐선거에서 공천해야 한다는 전당원의 의지의 표출”이라며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해 시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책임정치에 더 부합한다는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의 결단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라고 말했다.

그러나 26.35%의 투표율은 ‘압도적인 찬성률’이라고 할 수 없을뿐더러 다소 저조한 참여율이다. 10명 가운데 2명의 찬성표가 전 당원들의 의지라고 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울러 민주당 당규 38조 3항에는 ‘전 당원 투표는 전 당원 투표권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투표와 유효투표 총수 과반수의 찬성으로 확정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이번 투표의 투표율은 26.3%에 그쳐 정족수 미달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이번 당원 중 74%는 참여하지 않았지 않나. 그분들의 일부 어떤 댓글이나 트위터를 보면 선량한 민주당원들도 부끄러워하는 소리와 자괴감 잇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분명히 서울시민이나 부산시민들이 잘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인을 제공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상쇄할만한 인물을 뽑아서 하겠다는 게 민주당의 전략이 아니겠냐”며 “성추행과 도덕성은 기본이고 거기에 전문성, 철학과 비전, 강력한 정책의지를 가진 분을 선택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hwon611@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