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패널 최초로 ‘플리커 프리’ 획득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플리커 프리' 인증식에서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왼쪽)과 카스텐 리네만 티유브이 라인란드 한국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LG디스플레이)
[스페셜경제=변윤재 기자] LG디스플레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TV 패널로는 최초로 폴리커 프리(Flicker Free)’ 시대를 열었다.

 

5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48인치부터 88인치까지 OLED 패널 전 모델이 독일 국제 인증기관 ‘TUV 라인란드와 글로벌 안전과학업체 ‘UL’로부터 플리커 프리인증과 검증마크를 획득했다.

 

TUV 라인란드 측정 결과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은 비가시 플리커가 0%로 측정됐다. UL 측정에서도 플리커 현상 기준 9.6%를 밑도는 1.3%을 기록했다.

 

플리커 현상이란 조명이나 화면이 매우 빠르게 깜빡이는 현상이다. 눈에 보이는 가시 플리커와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 플리커로 구분되는데, ‘비가시 플리커라도 장시간 노출 시 두통, 눈 피로,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액정표시장치(LCD) TV는 백라이트 발광다이오드(LED) 광원이 매우 짧은 주기로 깜빡이며 빛을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 플리커 현상이 발생한다. 반면 OLED TV는 스스로 빛을 내는 방식이어서 자발광 방식이어서 플리커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앞서 OLED TV 패널은 눈 피로나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블루라이트 방출량을 업계 최저 수준으로 낮춰 티유브이 라인란드로부터 낮은 블루라이트 인증을 받았다. UL로부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정한 무해성 기준보다 50%나 낮은 수준으로 블루라이트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하는 등 눈 건강에 합리적인 디스플레이임을 인정받은 바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출시를 확정한 OLED TV 제조사가 19개사로 늘어남에 따라 대형 OLED 대세화의 일환으로 플리커 프리 및 낮은 블루라이트 인증과 검증마크를 글로벌 OLED TV 고객사 및 유통 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부사장)코로나 시대에 TV 시청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눈이 편한 TV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이번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OLED TV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변윤재 기자 purple5765@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