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내년에 치러지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필사적인 올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제도를 뒤흔드는 변혁이 없다면, 이번 기회를 놓칠 경우 다음 기회는 현 정부 이후인 2022년 지방선거, 2024년 총선 때나 돼야 오기 때문이다.

정가에 따르면 내년 총선 출마가 언급되는 장관을 포함한 청와대 전·현직 인사들은 39명에 이른다.

이 중에서도 현 청와대 출신 출마자 중 가장 이목이 쏠리는 부분은 임종석 비서실장이나 조국, 하승창, 윤영찬 수석 등 정권 초반부터 함께했던 1기 청와대 최측근 인사들의 행보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총선과 관련한 입장을 뚜렷이 밝힌 인사는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이다. 윤 전 수석은 지난달 15일 민주당에 입당하며 “경기 성남 중원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조국 민정수석의 출마 여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지만, 최근 조국출마설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은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재수 의원의 라디오 인터뷰 발언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전 의원은 “조국 수석의 부산지역 전략공천을 중앙당에 적극 요구하겠다”고 했다. 조국 수석도 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피하는 모양새다.

가장 주목되는 것은 임종석 전 실장의 거취다. 당초 지역구였던 중구·성동을로 출마할 것이라는 설(說)에서부터 종로 출마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역구인 동작을 출마설 등 다양한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한병도 전 정무수석은 당초 지역구였던 전북 익산갑(이춘석 의원) 대신 익산을로 출마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내부적으로는 교통정리’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은 서울 강북갑 후보 자리를 두고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장 출신인 천준호 현 지역위원장, 전대협 2기 의장 출신인 오영식 전 코레일 사장과 공천경쟁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