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첫 종합검사 돌입..20~30명 검사 투입
소비자보호 검사는 ‘필수’ 교보생명 “준비중”
‘풋옵션 분쟁’ ICC 공판시기와 겹쳐

[스페셜경제 = 이정화 인턴 기자]교보생명이 올해 첫 금감원 종합검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교보생명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과 2대주주인 FI(재무적 투자자) 간 풋옵션(주식을 일정 가격에 되팔 수 있는 권리) 분쟁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경영상태 및 법규준수 조사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9월 교보생명을 대상으로 종합검사를 실시한다. 금감원은 올해 초 17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종합검사를 예정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일정을 연기했다.

종합검사는 금감원이 금융사를 대상으로 경영상태 및 법규준수 여부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평가지표는 △금융소비자보호(30점) △건전성(30점) △내부통제 및 지배구조(30점) △시장영향력(10점)이다.

금감원은 최근 교보생명에 종합검사를 위한 사전 자료 제출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료 검토에 이어 9~10월 현장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통상 사전 검사 2주, 본 검사 4주 일정으로 진행되며, 20~30명의 검사 인력이 투입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정확한 검사 실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종합검사가 끝나고 180일 내에 결과를 전한다. 현장 위주로 검사할지 서면 중심으로 검사 할지 검토하는 중이다”고 밝혔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9월 교보생명을 대상으로 종합검사를 실시한다.


“40만원에 주식 되사라” vs "FI에 계약 유리“


업계는 금감원이 신창재 회장과 FI간의 ‘풋옵션 분쟁‘ 문제를 살펴볼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신 회장과 FI 사이의 갈등이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을 분석해 검사 평가를 내릴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신 회장은 어피니티 컨소시엄 등 외국 재무적 투자자인 FI와 풋옵션 이행을 둘러싸고 2년 넘게 갈등을 빚고 있다.

FI는 2012년 9월 교보생명 지분 24%(492만주)를 1조2054억원(주당 24만5000원)에 사들였다. 또 2015년 9월까지 교보생명 IPO(기업공개)가 완료되지 않으면,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SHA(주주 간 계약) 조건을 걸은 바 있다.

3년 내 IPO가 이뤄지지 않자 분쟁이 시작됐다. FI는 2018년 10월 신 회장에게 주당 40만9912원(2조122억원)의 풋옵션 행사가를 제시했지만, 신 회장 측은 적정 주당 가격인 20만원 선에 비해 과도한 가격이라며 풋옵션 절차에 응하지 않았다.

신 회장은 당초 풋옵션 계약이 FI에게만 유리한 조건으로 체결됐다는 주장을 펼쳤다. 양사의 의견 차이가 벌어지자 FI 측은 국제상사중재위원회(ICC)에 중재 절차를 제기했다.

업계관계자는 “교보생명 종합검사 실시 기간이 오는 9월 ICC 공판 시기와 겹쳐있어 신 회장의 부담이 한층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달 자회사인 교보증권의 2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한 것도 FI와의 풋옵션 분쟁을 의식하고 상장가치를 높이기 위한 결정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교보생명은 지난 6월 교보증권에 2000억원을 투자해 지분이 기존 51.63%에서 73.06%로, 22% 증가했다. 업계는 교보생명이 교보증권의 매각설을 잠재우고 신용등급 상향조정 가능성과 영업경쟁력을 늘렸다는 평이다. 이어 신 회장과 FI 간 풋옵션 협상 결과에 따라 IPO가 재개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풀이했다.

교보생명은 공판에서 FI가 승기를 잡으면 교보생명의 지배구조 등 경영권에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공시했다. 보험업계 최장수 CEO인 신 회장의 지배권 유지와 FI의 자금 회수를 둘러3싼 분쟁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교보생명의 풋옵션 갈등 문제 등의 내부 문제를 첫 종합검사 대상 선정 이유로 두진 않았다”며 “대형 생보사 중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지난해 검사를 마쳤기 때문에 올해 교보생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 뿐”이라고 답했다.

 

▲표1.교보생명 FI분쟁일지 ▲표2. 교보생명 주주현황


교보생명 “검사결과 FI 분쟁에 영향 없을 것”


금감원이 교보생명 종합검사시 풋옵션 외에도 소비자 보호를 쟁점으로 삼고 날카로운 검사를 진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통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의 지난해 민원 건수는 3665건이다. 전년도 3515건에 비해 150건이 늘어났다.

종합검사의 주요 검사 항목 중 하나인 ‘건전성’을 살펴보면, 지난해 교보생명의 가중부실자산비율(자산 건전성 분류대상 자산을 가중부실자산으로 나눈 값)은 대형 생보사 5곳(삼성생명·한화생명·교보생명·농협생명·미래에셋생명) 중 2위를 차지한다.

금감원에 따르면 2019년 생보사 5곳의 가중부실자산비율 순위는 △삼성생명(0.02%) △교보생명·농협생명(0.04%)△한화생명(0.15) △미래에셋생명(0.39) 순이다. 교보생명은 전년도(0.06%) 대비 0.02% 상승했다. 가중부실자산비율은 자산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낮을수록 인정받는다.

반면 교보생명은 재무구조 안정성을 측정하는 '유동성비율' 순위에서 약점을 보였다. 지난해 기준 유동성비율 순위는 △한화생명(272%) △농협생명(267%) △삼성생명(224%) △미래에셋생명(199%) △교보생명(148%) 순이다. 교보생명은 전년도(133%) 대비 소폭 증가한 비율을 보였지만 여전히 취약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르면 다음달부터 재무구조 및 불완전판매와 보험금 미지급 등 소비자 보호를 포함해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교보생명은 코로나19로 인해 종합검사가 연장되지 않는 한 9월에서 10월 사이 검사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 종합검사에 이어 차례가 올 것을 예견하고 있었다"며 "사전심사 서류 제출을 안내받고 내부적으로 태스크포스를 꾸려 감사팀 주관으로 각 부서별에서 필요한 서류를 준비중이다. 자세한 단계는 세부지침 통고에 따라 밟아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합검사 결과는 검사 항목 관련한 요소외에 FI 관련 분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별개의 영역이다"고 밝혔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오는 9월 금감원의 종합검사를 받는다.

 

(사진출처=금융감독원, 교보생명)

스페셜경제 / 이정화 기자 joyfully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