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내년까지 ‘1만대’ 증차 계획을 밝혔던 타다가 정부와 택시업계의 강력 반발에 한발 물러섰다.

일단 11인승 카니발로 운영되는 ‘타다 베이직’을 1만대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은 잠시 중단하고, 택시 면허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타다 운영사인 VCNC는 지난 16일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하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택시업계와의 요금경쟁을 지양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타다 베이직 요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중형택시와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것이다.

당초 ‘1만대’ 증차 계획의 고려하게 된 이유였던 급증하는 이용자 수요는 개인 및 법인 택시와 상생협력으로 충족시켜 나갈 방침이다.

앞서 지난 7일 VCNC 박재욱 대표는 ‘타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1400대 수준인 운행 차량을 내년 말 1만대까지 늘리는 한편 드라이버를 5만명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같은 타다의 선언은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을 야기했다. 이에 더해 정부도 ‘서비스 금지’까지 시사하며 강력한 메시지를 던졌다.

국토교통부는 타다 간담회 직후 보도참고 자료를 내고 이례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국토부는 “사회적 대타협과 택시제도 개편 방안에 따라 새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타다의 발표는 그간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할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타다의 영업을 가능하게 하는 근거 규정도 손보겠다는 경고성 메시지도 내놨다.

택시업계도 강력하게 반발하며 또 다시 거리로 나섰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서울 종로구 SK본사 앞에서 300여명이 모여 SK가 타다의 모회사인 쏘카에 한 투자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16일 오전에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불법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국철희 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은 “이번에 타다에서 (1만대로 확대하겠다는) 증차계획을 철회하고 요금제도를 택시요금제 기준으로 한다는 성명을 냈지만 만족할 수 없다”며 “타다의 기사 알선행위가 불법이라는 내용을 시행령에 못 박고 다시는 억울한 죽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재욱 대표는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면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한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