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해서 중단됐던 선양의 롯데타운 공사가 2년 5개월만에 재개됐다. 중국 정부가 다시 허가를 내 준 것이지만, 롯데그룹 측은 공사 재개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공사 허가가 한‧중 관계 복원을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반면에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인해서 중국 내 내수침체가 심각해지자 해외투자가 직접적으로 필요해 롯데월드 공사를 허가했다는 것이다.

1일 롯데그룹은 중국 선야의 롯데타운 프로젝트 2기 사업에 대해서 중국 정부가 허가를 내렸다고 밝혔다. 선양 롯데월드는 축구장 23배 면적 (16만㎡)에 건축면적만 145만㎡ 규모여서 예상 사업비만 3조원이 넘는 초대형 개발 프로젝트다. 롯데그룹은 여기에 현재까지 2조원 가량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계획에는 올해 실내 테마파크와 쇼핑몰, 호텔과 오피스텔 등 초대형 복합시설 완공돼 중국판 롯데타운이 들어설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5월 문을 연 백화점‧영플라자를 비릇해 영화관과 아파트 등이 이미 들어선 상태에서 사드 사태가 불거지면서 2016년 말 중국 당국이 ‘건설에 절차상 미비점’을 이유로 들어 공사를 중단시켰다.

약 2년 반만에 공사 재개가 허락됐지만 롯데 측은 당장 공사를 재개하기는 힘들 것 같다는 입장이다.

롯데 측은 “무엇보다 공사 재개 시 협력사 인력 수급 문제 등은 물론 내부 설계 변동 가능성 등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다”고 설명했다.

현재 롯데는 프로젝트 완공 뒤 임대하는 방안은 물론 백화점 자리에 다른 용도로 전환하는 것까지 폭넓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중국 당국에 허가가 떨어져도 한동안은 공사 재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갑작스러운 中의 공사 재개 허가…속내는?

현지에서는 선양시의 이번 공사 허가는 최근 중국 동북 3성 지역의 경제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롯데타운 건설을 통해서 경기 부양하기 위함이라고 분석했다. 더욱이 최근 중국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경제성장률 하락과 해외직적투자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따라서 중국 당국은 중국 내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최대국가인 한국의 자본 유치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중국 투자에 기여도가 가장 높은 한국의 자본을 유치해 위축된 중국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롯데월드 공사를 허가했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롯데가 롯데타운을 조성하고 있는 동북3성은 석유‧석탄 등 풍부한 자원에 의존해 고속성장을 이루긴 했지만, 산업구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고 있는 지역이다. 여기다 더해 급기야 인구가 급격하게 빠져나가면서 도시 위축이 심각해졌다.
이에 중국 정부가 동북3성에 위치한 롯데타운 건설을 재개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사드 보복으로 인한 피해 너무 커

롯데그룹이 공사 재개를 고민하는 이유는 사드 보복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해지면서 롯데그룹은 지난해부터 중국 시장에서 발을 빼고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해 롯데마트 매장을 모두 매각한 데 이어 백화점도 정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백화점은 5개 매장 중 쓰촨성 청두, 랴오닝성 선양 등 2개 매장만 중국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유통사업을 접으면서 판로를 잃게 된 식품제조업도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졌다. 롯데는 지주가 보유하는 형태로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음료 등 중국에 6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누적 적자가 쌓이며 공장 철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롯데그룹은 아직까지도 단체관광객(유커) 관련 제재에서 배제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베이징, 산둥, 우한, 충칭, 상하이 지역을 중심으로 유커 방문이 허용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롯데 관련 여행상품은 판매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온라인 여행상품과 크루즈, 전세기도 허용되지 않아 예전처럼 유커 방문은 급감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롯데그룹 입장에서는 중국 당국이 공사를 허가했다고 하더라고 선뜻 재개에 나설 수 없는 것이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