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1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2.18.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대한의사협회(의협)가 24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이날 오후 대정부 입장문을 내고 “어제(23일) 정부가 ‘심각’ 단계로 위기 경보를 격상했다. 그간 의협은 코로나19 위험성을 경고하며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위기경보를 격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협은 “뒤늦게 심각 단계로 격상했으나 이제 중요한 것은 실질적 조치들을 취하는 것”이라며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상황이다. 총체적 방역 실패의 책임을 물어 복지부 장관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골든타임을 놓쳤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며 “지역사회 확산은 명백한 방역의 실패이며, 그 가장 큰 원인은 감염원을 차단한다는 방역의 가장 기본적 원칙을 무시했기 때문”이라 말했다.

이어 “의학적 관점에 따른 의협의 조언을 외면하지 않고 정부가 사태 초기에 입국 금지조치를 했다면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한시적 입국금지 조치가 즉각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또 “정부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다”며 “정부의 방역 실패 책임을 감염 환자들에 전가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이들 역시 누군가에게 감염된 환자들이고 고의적으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한 바 없다”며 “이들은 보호받고 치료받아야 할 우리 환자들이고 대한민국 국민”이라 강조했다.

또 “온 국민이 마스크를 구하지 못하는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상당량의 마스크가 매일 중국으로 반출되고 있다”며 “이를 막아 국민과 의료진에 보호장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전했다.

의협은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 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가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 추진하라 권고한 것은 명백한 실수”라며 “현재 알려진 평균 잠복기를 감안하면 현재 폭증한 환자 상당수가 이 잘못된 권고 기간과 겹친다. 한마디로 정부가 완전히 잘못 예상하고 있었다는 뜻”이라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과 중수본이 오판하게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이 정부 방역 실패의 단초를 제공한 인사들”이라며 “여전히 이들이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의료계 대표인양 정부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다. 전문가 자문그룹 역시 실패를 인정하고 이들에 대한 전격적 교체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는 대국민 담화문에서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아직도 아무런 답이 없다”며 “정부가 의협과 코로나19 감염병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 생명이 위태로운 지금의 위기 상황에서 정부만 바라볼 수 없게 됐다”며 “의협은 ‘코로나19 범의료계 대책본부’를 구성해 코로나19 극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