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현대자동차가 11일 자사 최초 친환경 소형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포터II 일렉트릭은 완충 시 211km를 주행 가능하며, 모터 135kW, 배터리 58.8kWh가 탑재돼 우수한 등판 능력과 흡차음재 최적화로 정숙한 승차감이 특징이다.

기존 포터II에 비해 연간 연료비는 50% 수준이며,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으로 구매 가능하다.

이외에도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 등 경제성이 장점으로 도심 운송 서비스업에 피력하는 차종이 될 전망이다.

가격은 초장축 슈퍼캡 기준으로 ▲스마트 스페셜 4,060만 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 원이다.

포터II 일렉트릭은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탑재했다.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커 주행 가능 거리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 충전시기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아울러 적재량이 많을 경우 주행 가능 거리를 줄여 운전자에게 안내함으로써 목적지까지 주행 거리 충분한 배터리 충전량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포터II 일렉트릭에는 첨단 안전사양도 상당량 들어갔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의 안전사양을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하다.

아울러, ▲전기차 전용 범퍼 및 데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버튼시동&스마트키 ▲야간 주행 시계성을 개선한 4등식 헤드램프 등을 기본 탑재했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운전석 통풍시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적용됐다.

또, ▲사용자가 클러스터를 통해 출발 시각, 희망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예약 충전, 공조 시스템 ▲충전소 찾기 등 EV 특화 정보를 추가한 8인치 TUIX 내비게이션 ▲혹한기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엔진 사운드를 출력해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는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포터II 일렉트릭은 사용자 중심의 안전, 편의, 경제성을 두루 갖췄을 뿐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사회적 이슈에도 부합하는 친환경 차량”이라며 “다양한 장점을 지닌 국내 대표 전기 트럭으로 소형 트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 silvership@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