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과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전날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제4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김재원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은 21일 코로나19 대비 긴급재난지원금 예산조정에 대해 “빚내서 부자들에게 재난지원금 100만 원씩 주자는 것까지는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여당의 전국민 100만원 재난지원금 지급 사안에 대해 “정부 측도 설득하지 못하면서, 대통령도 국채 발행은 안 된다고 하는 입장에서 추경 예산안을 국회에 보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그는 최고위원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기존 입장을 바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반대해 비판을 받았었다.

이에 “여당의 입장과 조금 다른 입장을 낸다고 해서 그것이 그렇게 잘못된 건가”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총선 전 공약과 달라진 것에 대해 “총선 당시 국회가 소집될 여력이 없어 긴급재정명령을 통해 집행을 하라는 것이었고 지금은 국회가 열려 있으니 긴급재정명령을 통해 집행할 필요는 없다”며 “나라의 빚까지 내서 소득수준이 높고 소비여력이 충분한 소득 상위 30%의 가구에 재난지원금 지급은 지금 상태에서 필요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선 전 황교안 전 대표의 국민 소득 70%대상으로 1인당 5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발언엔 “전 국민에게 모두 50만 원씩 지급한다는 말이다. 70%라는 말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황 전 대표가 당시 그런 말을 한 것은 예산 항목 조정을 통해서 100조원의 자금을 마련해 재난지원금도 지급하자고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조경태 최고위원도 전날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 국민 대상 지급하는 여당의 입장에 대해서 야당이 적극 협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조 최고위원과 그 문제를 상의해본 적 없다”며 “예결심사는 제가 담당”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정책위의장과 상의를 한 통합당의 의원들만 같은 의견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 측에서는 소득 하위 70%의 가구에 재난지원금 100만 원을 지급하겠다는 예산안이 와 있고, 통합당의 심사대상은 바로 그 예산안”이라며 “정부 측에서 예산을 증액하는 것을 반대하면 증액이 되지 않지만 여당에서는 정부 측 설득도 하지 못하면서 저렇게 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여당이 끝내 정부안을 반대한다면 이 예산은 통과될 수 없다”며 “결국, 정부 측에서 제출한 예산안을 여당이 반대하는 꼴이 되고, 그렇게 되면 21대 국회에서 다시 제출해서 의논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