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숲속의 천연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많은 효능이 담겨 있어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가장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슈퍼푸드인 만큼 그 효능이 어마어마하다. 최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이 화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과육만을 추출해 아보카도가 가진 여러가지의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이어트에도 그 효능이 있다고 관심받으면서 아보카도 오일에 대한 효능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생과일의 영양분이 쏙 들어간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를 압착해 오일형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가지의 영양소가 들어가게 되고, 체내 흡수율 또한 높아진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얻어내려면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먹을 경우 생과일보다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높아 조리 시 열로 인한 영양소의 파괴를 최대한 줄일 수 있고, 모든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혈전 생성 막아

아보카도 오일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 조절, 고혈압 예방 등으로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한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이는데 반해,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는 낮춰줘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적절히 해 혈관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또한, 혈전 생성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적당량의 아보카도 오일을 꾸준히 먹는 것으로도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 효능도 있다. 아보카도 오일 속에 들어있는 '올레산'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빠르게 태워주며,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도 나타낸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시력보호 ▲모발 건강 ▲피로회복 ▲보습효과 ▲노화 방지 등에 효능이 있다.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생길 수 있어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섭취 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먼저,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알레르가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아울러,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약 190kcal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해 있기 때문에 아보카도 오일을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1일에 1~2스푼 정도만을 섭취하도록 하자.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 혹은 직사광선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맛이나 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잘 들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상온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