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8일 개헌시기 문제 등으로 본회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29일 중으로 본회의를 열고 민생법안과 감사원장·대법관 임명동의안을 일단 의결할 것을 제안했다. 자유한국당과 마찰을 빚고 있는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 활동기한 연장 및 내년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투표 진행 여부 등을 잠시 미루자며 다른 안건의 처리부터 진행하자는 것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서 진행된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이견은 이견대로 원내지도부가 효과적으로 논의하고 시급하고 절박한 민생법안, 헌법기관 인사 문제는 오는 29일 본회의(를 통해) 분리해 처리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각 정당의 주장과 이해 관철보다 더 중요한 것이 민생과 국민”이라면서 “여야 합의사항을 우선 처리해서 국민이 걱정하는 정치가 아닌 국민을 걱정하는 정치 만들기를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생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개헌과 국회운영의 이견으로 본회의 처리를 합의한 전안법 거부 개정안 등 32개 민생법안과 대법원장, 대법관 임명동의안 등 처리가 일주일째 미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29일 본회의를 개의할 것을 종용하기도 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국회의장은 안건 처리의 시급성을 충분히 감안해 본회의가 개의될 수 있는 마지막날인 29일 오전이든 오후든 시간을 확정해 35개의 안건을 처리할 수밖에 없음을 지금이라도 전체 의원에게 통보(해야 한다)”며 “국민과 헌법이 부여한 소명”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박 원내수석은 또 “현재 국회 본회의 부의된 3건의 임명동의안과 32건 법률안은 국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각 상임위와 법사위를 거쳐 여야가 합의한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안건은 본회의로 부의하는 과정서 그 어떤 법적 절차의 하자도 없고 여야간 내용적 이견도 전혀 제기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