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이 안철수 대표의 백의종군을 건 통합강행으로 21일 당무위원회(당무위)를 열고 통합 찬반 전당원 투표 실시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당내 호남계 의원들은 안 대표가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전당원 투표 안건의 당무위 통과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우선 당무위 의장인 안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회의를 소집키로 했다. 여기서 ▲전당원 투표 실시의 건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설치의 건?▲중앙당선관위 구성의 건?▲선거관리 위탁의 건 ▲권한 위임의 건 ▲기타 등의 처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안 대표 측은 당무위에서 전당원 투표 실시건이 가결될 경우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투표 시스템인 케이보팅에 붙이고, 29일부터 30일까지는 ARS 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는 안 대표가 당 대표 당선으로 승전보를 울린 지난 8·27 전당대회에서 도입했던 방식이다.


투표 결과는 31일 공개되게 된다. 안 대표가 백의종군까지 거론하면서 전당원 투표를 강행하는 것은 여론에 자신이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당원 투표 실시여부’ 당무위 결정 당헌당규 논란


당초 국민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통합절차는 최고위원회와 당무위를 거쳐 전당대회에서 통합의 주체가 되는 양당의 통합 안건을 의결해야 한다. 안 대표 측은 호남계 측에선 의원들 절반이상이 ‘안 대표의 통합추진에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만큼 의원들의 의견을 물어야 하는 전당대회까지 가서 통합을 결정한다면 안 대표가 원하는 통합강행 그림을 그릴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안 대표는 또 하나의 당헌·당규를 끌어오는 전략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당헌 제 5조는 당무위가 의결해 회부한 안건은 전당원 투표를 실시할 수 있게 한다.


아울러 당규 제25조를 보면 ‘당원은 당의 중요 정책과 사안에 대해 당, 전체당원, 국민의 기본권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사안으로 판단할 시 전체 당원의 투표로써 그 결정 또는 변경을 요구할 권리를 갖는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의당 당무위원 정원은 70명으로 확인된다. 당무위는 ▲최고위원회의 의결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시 ▲당무위 의장이 긴급한 현안이 발생했다고 인정할 때 소집 가능하다.


안건은 재적위원 과반 출석상태에서 출석위원 과반이 찬성할 경우 의결된다. 이날 당무위를 적용해보면 위원 70명 중 최소 36명의 출석 시 회의가 성원되고 이들 중 19명 이상이 찬성하면 전당원 투표 실시건은 가결된다.


국회의원 신분의 국민의당 당무위원들이 현재까지 밝힌 찬반 또는 중립 입장을 놓고 봤을 때 반대 의견이 앞선다. 다만 원외 당무위원들 사이에선 찬성 쪽의 분위기가 우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과를 쉽게 예단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셈이다. 다만, 안 대표가 배수진을 치며 이를 강행했다는 점에서 가결 가능성을 엿 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커져가는 당헌당규 상 논란 확대 가능성


그러나 당무위 가결 이후에도 통합추진이 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각종 논란거리가 산재해 있다는 것인데 일단 전당원 투표를 통한 통합결정 자체에 대한 논란이 번져있다.


합당은 당헌상 전당대회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이다. 당무위원회 결의로 전당원 투표를 진행하는 것까지는 당헌에 저촉되지 않으나 ‘합당을 결정할 수 있느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아울러 합당추진을 위한 찬반 투표를 중앙선관위가 위탁받아 진행해줄 것인지도 불명확하다. 전당대회를 위탁받는 이유는 당 대표 등 선출을 위한 선거개념이기 때문이다. 합당과의 개념 차이가 있어 동등하게 다룰 수 있느냐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얘기다.


또한 투표율 부분에 대한 문제도 거론된다.


모든 당원의 총의를 수렴했다는 명분을 얻기 위해선 일정수준의 투표율이 담보 돼야 한다. 이 투표율을 몇 % 수준으로 정할 것이냐는 것이 관건이다.


국민의당은 금년만 해도 1월과 8월 두 차례의 전당대회를 진행했다. 각각 박지원 전 대표와 안 대표가 당선됐던 선거로 당시 후보들을 향해 쏠린 관심은 상당했다. 다만 이 당시 투표율은 30%대에 머물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