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국내 경제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또는 기업들의 체감 경기는 여전히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 여성 실업률이 개선되는 와중에도 청년 및 중장년 실업률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제회복률이 높아져도 기존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영업자의 경우 경영이 어려운 와중에 최저시급이 16.4%나 오르게 되는 2018년이 달갑지 않은 것은 당연한 현실이다. 어려움을 버티지 못하고 폐업하는 자영업자가 90 만개 이상이 될 정도이다. 또한 겨우 버티고 있는 자영업자의 경우에도 세금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와 같은 현실에 결국 직장인대출이나 사업자대출, 주부대출, 무직자대출 등 빚을 내는 것이 당연시 되어 버렸고, 빚의 무게를 못 이겨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 파산면책의 제도로 채무조정을 이행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대표적인 채무조정제도로 개인회생제도와 신용회복제도가 잘 알려져 있다. 개인회생이란 파산자 가운데 봉급생활자, 소규모 자영업자, 전문직 종사자 등 일정한 수입이 있는 사람이 5년 동안 빚을 성실히 갚으면 나머지 빚을 탕감해 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개인회생대출, 신용회복대출, 파산면책대출은 대부업, 저축은행, 햇살론, 국민행복기금의 개인회생자 등의 저금리대출 공적 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조건과 개인회생신청자격은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어 큰 어려움 없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이나 신용회복자대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받아야 좀 더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개인회생자대출은 회생 신청 후 사건번호를 부여 받게 된다. 개인회생대출은 사건번호만 부여 받은 상황에서 사건번호대출이 가능하며 개시결정시 인가결정공고까지 나오게 되고 회생기간이 오래되면 될수록 한도나 심사가 완화될 수 있다. 인가시점, 개시시점에 따라 사건번호대출과 개시결정대출이 있으며 변제금 1회이상 납부시 가능하다.


개인회생중대출이나 신용회복중대출에서 우대한도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4대보험 가입직장인,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교직원과 자영업자와 같이 안정적인 직군이라 판단될 경우이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점을 잘 찾아보고 알아보는 것이 조금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아울러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거나 주부나 무직자일 경우 재직확인만 가능하다면 개인회생대출상품에 해당되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섣부른 대출을 진행하기보다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상담 및 진행을 잘하는 업체를 찾아 조언을 받는 것도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받는 것이 최선의 선택으로 이어지게끔 만들어 줄 것이다.


이와 같이 개인회생대출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면 좀 더 낮은 금리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