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연말에 접어들었지만, 경기회복세는 여전히 더디다. 실업률은 여전히 높고 자영업자 중 대부분이 경영에 차질을 빚고 있거나, 심지어는 폐업에 이르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시기, 사람들은 직장인신용대출과 사업자대출, 공무원대출, 주부대출 등을 많이 찾게 된다. 심지어는 빚을 감당하지 못해 개인회생과 파산면책, 신용회복을 신청하는 이들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회생과 신용회복으로 채무조정을 하게 되더라도 3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모든 비용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된다.


개인회생자처럼 시중은행의 낮은 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개인회생대출이라는 상품이 따로 마련돼 있다.


개인회생대출, 신용회복대출은 2금융권과 사금융, 국민행복기금에서 진행하는 개인회생자대출, 햇살론과 같은 공적 지원제도를 이용해서 진행할 수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알아보고 진행을 해야 가장 낮은 금리의 개인회생대출 또는 신용회복중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업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개인회생자대출은 개인회생 신청을 한 뒤 사건번호만 나와도 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개시결정과 인가결정공고까지 나오면 한도가 상향되고 심사가 완화된다. 또한 개인회생 인가 후 대출은 인가결정공고가 나와야 받을 수 있으며, 변제횟수와 소득, 직군에 따라 낮은 금리로 추가대출과 대환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


소득확인이 어려운 무직자나 주부,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할 경우 재직 확인만 가능 하다면 개인회생대출을 진행할 수 있으며, 더불어 개인회생 중에도 저금리대환대출과 채무통합이 가능하고 4대보험을 가입한 직장인과 공무원, 교직원등의 안정적인 직군은 한도를 우대받을 수 있다.


이처럼 개인회생대출을 진행할 때에는 업체를 잘 선정해서 진행해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으며, 개인회생 대출 진행 전에는 반드시 상환계획을 제대로 세워야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