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 관련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미 양국 간 대응책과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8시 50분까지 약 20분간 전화 통화를 통해 북한 도발에 대해 강력한 대응과 국제사회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제재와 압박을 병행하자는 대북 기조를 재확인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양국 정상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일련의 UN 안보리 결의에 따라 단합되고 강력한 제재와 압박 조치를 병행하고 있음에도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 강력하게 규탄했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굳건한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며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해 나감으로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자고 했다”고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이날 발사된 북한 미사일에 대해 “이전보다 성능이 개량된 것”으로 평가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NSC)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을 결의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공감을 표하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평가와 한미 양국 외교안보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추가로 협의하자”고 청와대는 밝혔다.


양 정상은 각자 추가적인 평가를 한 이후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이른 시일 내에 후속 협의를 하기로 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