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인턴기자]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5개월 전과 비교해 0.6%p 높게 전망했다. 아울러 내년과 내후년에도 3%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28일 기획재정부는 OECD가 이날 오전 11시(현지시간) 경제전망(OECD Economic Outlook)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OECD는 우리나라가 올해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6월의 전망치인 2.6%와 비교해 0.6%p 상향조정한 것이다. 국내 경제가 반도체 업계의 호조로 수출이 개선되고 기업투자가 증가한 점이 전망치를 높였기 때문이다.


아울러 내년 성장률도 기존 전망치인 2.8%보다 0.2%p 높인 3.0%를 제시했으며 2019년에도 3.0%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건설투자 둔화 속에서 세계교역 회복 및 확장적 재정정책에 힘입어 3%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올해 수출 전망치는 직전 전망치 3.9%보다 0.7%p 하향한 3.2%를 제시했으며 내년에는 4.4%를 유지할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민간소비는 2.3%로 직전 전망치 2.0%보다 0.3%p 상향조정했고, 내년에는 기존 2.7%보다 0.2%p 낮춘 2.5%일 것으로 예측했다.


실업률의 경우 올해 3.7%, 내년 3.5%, 내후년 3.4%로 매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와 내년의 실업률은 직전 전망치보다 각각 0.1%p와 0.2%p 하락한 수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올해부터 3년 연속 2.1%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정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내외 범주에 드는 수치다.


한편 OECD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임금비용 증가와 법인세 인상 등에 따른 투자 둔화, 북한 등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은 하향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OECD는 “소득주도 성장 전략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개혁이 뒷받침 돼야 하며 재정 정책 역시 생산성 제고에 보다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며 “생산성 제고를 위한 상품 및 노동 시장의 구조개혁 역시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것은 물가와 가계부채 관리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가계부채 안정화를 위한 조치는 주택 시장의 위축 방지를 위해 신중하게 설계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