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김동철(오른쪽 둘째)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0차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다음 달 중국에서 있을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측이 사드 철회를 압박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8일 “한중 정상회담을 얻기 위한 이런 저자세 굴욕 외교를 국민이 허용하겠느냐, 자괴감이 든다”고 탄식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중국이 사드배치를 지속적으로 문제 삼으로 압박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주석이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더니, 사흘 뒤엔 리커창 총리가 사드의 단계적 처리까지 거론했다”며 “지난 22일에는 왕이 외교부 장관까지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사실상 사드 철수를 언급했다는 언론보도 마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부는 사드가 봉합됐다고 하지만 봉합된 사드는 계속해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그런데도 우리 외교안보 라인은 제대로 대응을 못한 채 우왕좌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중 군사대회 개최 여부에 대해서도 우리 외교안보 라인 간에 명확한 입장정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외교부는 한중 군사당국 간 대화에 대해 국장급 결재라인을 통해 국방부에 관련 내용을 문서로 전달했다고 하고, 국방부 관계자는 이 같은 내용을 전달 받은바 없다고 밝히는 등 외교안보 라인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6개월이 지나도록 혼선에 혼선을 거듭하는 참담한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주권침해 논란까지 부르고 있는 중국의 사드 압박과 외교안보 라인의 혼선·혼란은 결국 청와대의 만기친람식 국정운영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한중 관계 정상화에 대한 합의가 청와대 국가안보실 주도로 이뤄지면서 정작 소관부처인 외교부와 국방부는 제대로 된 상황인식은 물론 제 역할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청와대의 노골적 개입을 질책했다.


그러면서 “안보를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외교안보 라인 체계부터 명확히 정리하고 중국의 사드배치 문제제기에 대해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목청을 높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