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한중 양국이 사드로 인한 갈등의 해결모드로 돌아서면서, 경제 교류에 훈풍이 감지되고 있지만 여전히 중국 현지 롯데마트에 대한 영업정지 조치는 풀리지 않고 있다.


2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3월 중국 당국의 경제 보복이 본격화되면서 112개 중국 내 점포 가운데 74개는 영업정지 됐고, 13점은 임시 휴업 중인 상황이다.


이 같은 영업정지가 장기화되면서 롯데마트의 올해 피해액은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롯데 측은 지난 3월말 증자와 차입으로 마련한 3600억원 규모의 긴급 운영자금을 소진하고, 3400억원을 운영 자금으로 확보한 상태다.


중국 관영언론은 현재의 한중 관계에 대해서 “양국 간 경제 교류에 훈풍이 돌고 있지만 전면적인 개선으로 보기엔 힘들다”며 “사드 문제가 적절히 처리되지 않는다면 한중관계에 불확실성과 그림자는 지속될 것이고, 대규모 합작 투자 등에서도 한계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 역시 양국 간 정치적 갈등은 완화됐지만 경제 분야 문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전면적으로 개선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이는 중국 당국의 입장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다음 달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중국 측이 다시 한 번 '기선제압'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다만, 양국관계 회복을 위한 정상회담인 만큼 회담 전후로 중국 롯데마트 영업정지 조치를 해제할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영업정지 상태가 장기화되자 지난 9월 공식적으로 철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롯데 측은 “예정대로 연내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일각에선 중국 롯데마트 영업정지로 매각 진행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지적하지만 이는 별개의 문제”라며 “매각 지연에 따른 운영자금을 내년 1월분까지 이미 확보한 생태”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