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병우(사진) 전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검찰의 영장청구가 잇달아 법원에 기각되면서 두 기관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검찰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를 위해 청구한 영장을 법원이 잇달아 기각하면서 두 기관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우 전 수석 장모 연관 ‘삼남개발’ 압수수색 난항


지난 6월 우 전 수석의 통화기록 수사를 위한 검찰의 영장 청구가 기각된 데 이어 우 전 수석의 처가와 관련된 삼남개발의 압수수색 영장이 연거푸 법원에 거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한겨레> 단독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판사는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가 청구한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 씨가 대표로 있는 삼남개발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 관계자는 “우병우의 ‘우’자도 언급하지 않았는데, 희한하게 그 영장만 족집게로 뽑아내듯 기각했다”고 <한겨레>에 말했다.


삼남개발은 우 전 수석의 처가가 소유 중인 경기도 동탄 소재 기흥컨트리클럽을 운영·관리하는 회사다. 현재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 씨가 대표이사로 재직 중인 상태다.


앞서 검찰은 삼남개발의 자금 흐름에서 석연치 않은 정황을 포착, 이번 압수수색으로 회계장부 등에 대한 본격 수사에 나설 방침이었다. 결국 법원의 이번 영장 기각으로 검찰 수사에 빨간 불이 켜진 셈이다.


검찰은 지난 6월에도 우 전 수석과 관련, 통화기록 확보를 위한 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당한 바 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달 국회 법사위 국감에서 “(우 전 수석과) 통화한 상대방이 우 전 수석과 통화하고 나서 누구와 통화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통신영장을 청구했는데 한 번 기각당한 뒤 재청구했는데도 기각됐다”며 “이런 수사는 하지 말라는 모양이다. 더는 진행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병호 전 국정원장 기각…우 전 수석과 근무기간 동일


해당보도에 따르면 검찰 내부에선 최근 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우 전 수석과의 연관성을 의심하는 시각이 있다.


이 전 원장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가운데 최다액인 25억 원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한편, 여론조사 비용 5억 원을 집행하는 등 짙은 혐의에도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 3명 중 유일하게 영장이 기각됐다.


이 전 원장은 우 전 수석과 같은 기간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국정농단’ 수사 당시 두 차례에 걸친 우 전 수석에 대한 영장 청구가 법원에 모두 기각됐다. 다만 우 전 수석은 최근 국정원 TF 조사에서 각종 불법사찰에 연루된 정황이 포착, 다시 검찰 수사망에 올랐다.


이에 따라 검찰은 국정원 수사와 관련해 우 전 수석을 이르면 이번 주 후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방침인 가운데, 세 번째 구속영장 청구 여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