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일 국회에서 진행한 시정연설에 대해 “정의·평등·공정, 사람중심 경제 등 다 듣기에 좋은 말들이지만 추진하는 방향이나 정책은 저희들과 너무 동떨어져있다”고 지적했다. 실제적인 현안과 거리가 있는 원론적 정책제시의 비중이 컷다는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원론적으로 다 동의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라면서도 “(문제는) 그걸 어떻게 만들어 가냐는 것이다. 야당이나 국회에, 그리고 국민적인 공감대 속에서 정책들이 나와야 하는데 그런 인식이 한계가 있지 않느냐”며 이같이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연설 후 퇴장하며 각 당 지도부와 악수하는 모습을 연출한 것에 대해선 “취임식 후에도 당사 찾아와서 협치 얘기했다. 어제도 다 돌면서 악수하고 갔다”며 “전부 보여주기식”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대통령이 잘못된 생각을 인정하고 야당 주장을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는 것이 협조고 협치지 않느냐”며 실천이 담보되지 않은 이미지메이킹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결국은 뭐냐. ‘우리가 이렇게 결정했으니까 국회는 이렇게 따라줘라, 야당도 이렇게 따라줘라’ 이거 아닌가”라고 풀이했다.


그는 “그런 결정들이 어떻게 나왔고 이런 데 대한 야당의 지적에 친절한 설명이 없다”며 “그것은 뭐냐. ‘지금 내가 모든 걸 잘하고 있으니까, 내가 옳으니까, 내가 선이니까, 너희들은 잘못 알고 있으니까, 너희들은 악이니까 무조건 돕기만 하면 된다’(는 주장이다.) 이런 독선이 어디 있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정책회의에서도 시정연설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뜯어고쳐 분권, 협치를 항구적 제도화하자는 것이 분권형 개헌의 핵심인데 이런 본질은 사라지고 대통령은 기본권과 지방분권만 강조한 개헌을 말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연설 전 사람중심 경제를 강조하고 선심성 정책을 남발했으나 정작 야당이 그토록 강조했던 구체적 재원대책에 대한 어떤 언급도 없었다”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무엇보다 촛불민심을 독점하는 듯한 인식이 놀라울 따름”이라면서 “촛불현장엔 저희 국민의당 등 야당도 있었고 또 촛불민심을 받아들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할 때에도 저희 야당 국민의당도 함께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국회도 무조건 협조만하라는 식의 독선을 버리지 않으면 협치는 불가능하고 국정은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덧붙여 “대통령이 강조한 민주, 공정, 정의로운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의 근본적 인식 전환과 실질적 협치를 촉구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