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가 우발적으로 일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북한 지도자의 말싸움이 선전포고로까지 이어지는 등 무력충돌에 대한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미국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오판에 대한 우려로 군사 결정에 제약을 둘 법안을 마련 중이다.


미국 크리스 머피 상원의원은 미국시각 26일 의회 승인 없이 북한을 선제타격 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할 것이라고는 계획을 밝혔다.


머피 상원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위협은 진짜다"며 "나는 브라이언샤츠(민주·하와이)·코리 부커(민주·뉴저지) 의원과 의회 승인 없이 어떤 선제타격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머피 상원의원은 "한반도에서 수천 수 십만의 희생자를 초래할 수 있다"며 법안 발의에 지지를 촉구했다.


앞서 머피 상원의원은 지난10일 트럼프 대통령의 전쟁 시사 발언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라고 경고하면서 "전쟁 북(war drum)을 치는 트럼프의 레토릭(수사)은 허풍처럼 보이나, 그의 다른 협박행위는 행동으로 이어졌다"고 트럼프 대통령의 무슬림 입국금지를 예시로 들었다.


이날 머피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많은 의원들이 백악관에서 더 심각한 전쟁 이야기를 속삭이는 말을 듣기 시작했다"며 한반도 전쟁 발발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틸러슨과 외교적인 길을 의도적으로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틸러슨 국무장관이 “북한과 2~3개의 채널을 열어뒀다. 정전 상태처럼 암담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발언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훌륭한 국무장관 렉스 틸러슨에게 ‘리틀 로켓맨’과 협상을 시도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는 대북 대화정책을 완전 뒤집는 트윗을 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머피 상원의원은 "더 늦기 전에 트럼프가 북한에 대한 선제공격을 의회 동의 없이 할 수 없도록 공화당과 민주당이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현재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쟁을 암시하는 발언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머피 상원의원 외에도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미국 대통령의 핵무기 사용 권한을 제한하기 위한 법 제정을 촉구하기도 했으며 지난해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각별한 사이로 알려진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 뉴욕타임스(NYT)와 전화인터뷰를 통해 “리얼리티쇼 같은 것을 진행하는 것처럼 생각하면서 행동하는게 걱정스럽다”며 “미국을 제3차 세계대전의 길로 이끌 위험한 인물”로 비판 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