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문재인 정부는 가계부채 증가를 막기위해 대출조이기에 나섰다. 이에 따라 벌써 세 차례의 부동산·가계부채 대책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가계부채 종합대책으로 인해 새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사람 3명 중 1명의 대출금이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문가들의 추산결과 1인당 평균 대출금 감소액은 약 4300만원으로 나타났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25일 “올해 상반기 KB국민은행에서 새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6만6000명을 대상으로 ▲6·19대책 ▲8·2대책 ▲신 부채총상환비율(DTI) 도입에 따른 누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전체 차주의 34.1%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들의 1인당 평균 대출금액은 1억3398만원인데, 세 차례의 대책을 적용하면 대출가능금액은 4338만원(32.4%) 줄어든 9060만원으로 추산됐다.


이어 금감원 관계자는 “이로 인해 은행권 주담대 증가율이 2.05%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날 발표한 신 DTI 영향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 DTI가 적용되는 수도권과 세종 등 일부 지역으로 한정하면 8.3%, 전국으로 확대하면 3.6%만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돼 전해졌다.


반면, 금감원은 가장 영향을 미치는 대책은 ‘8·2대책’이라고 지목했다.


이는 전체 차주의 32.9%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 금감원 관계자는 “1인당 평균 대출액이 1억3074만원에서 2980만원(22.8%) 줄어들어 감소율이 가장 컸다”고 전했다.


문제는 이번 대책이 중산층과 서민 대출자들에게는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부동산 시장의 위축과 더불어서 실제적으로 가계 대출이나 신용대출로 가계를 이끌어가는 중산층과 서민층에게 은행권 대출 뿐만 아니라 제 2금융권까지 떠밀려 나간다는 것이다.


이에 금융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정부의 이번 대책은 가계부채를 줄이겠다는 특단 대책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실제적으로 돈을 필요로 하는 자영업자나 중산층, 서민층까지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은행권이나 제2 금융권에 대출 받지 못하는 대출자들이 더 높은 이자로 대출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 대출자들은 카드나 캐피탈 대출, 저축은행 등으로 몰리될 가능성 커지고 있다. 결국 더 높은 이자와 상환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른바 빚의 악순환이 계속 돼기 때문에 가계 부채를 줄이기 보다는 풍선효과로 인한 피해가 속출 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런 가운데 금융권에서는 대부업이나 저축은행 등으로 서민 대출자들이 몰릴 가능성과 대책이 시행 돼기 전에 대출을 미리 받아야 한다는 대출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