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의 교도소 내 인권탄압 주장을 겨냥, 1인당 수감 면적이 어느 정도 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정감사장에 드러누웠다.


노 원내대표는 19일 “교도소 수용 상태에 대해 UN인권이사회에 고발하겠다는 박 전 대통령이 수용된 거실 면적은 10.08㎡"로 일반 수용자의 10배나 넓은 곳”이라고 밝혔다.


이날 노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서울구치소 제소자 1인당 수용면적은 1.06㎡”라면서 “계산을 해보면 신문 2장 반이다. 제가 한번 누워보겠다”고 말하며 드러누웠다.


이어 “제가 누운 걸 보면 알겠지만 (일반 수용자가) 이런 곳에서 자야 한다면 옆으로 자야 한다”며 “유엔인권기구에 인권침해로 제소해야 할 사람은 박 전 대통령이 아니라 현재 일반 수용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법원이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하자 정치보복이라며 사실상 재판을 보이콧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미국 CNN 방송은 전날(17일) 박 전 대통령의 국제 법률팀을 맡은 MH그룹 관련 문건을 근거로 박 전 대통령이 비인권적 대우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박 전 대통령이 열악한 시설에서 수감 중이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CNN방송의 근거가 된 문건을 작성한 곳은 고위급 인사들의 국제법 및 외교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제 법무법인 MH그룹인 것으로 전해졌다.


MH그룹 홈페이지에는 지난 13일과 9월 20일, 8월 15일 등 세 차례에 걸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성명서 형식의 글이 올라와 있으며, 주용 내용은 박 전 대통령 구속의 부당성과 처우 문제 등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H그룹에 박 전 대통령 인권문제를 처음 의뢰한 것은 미국에서 활동 중인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인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