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1일(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기간에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를 연기할 것을 제안한 것에 대해 집권여당이 ‘야당 대표가 먼저 요구하는 것은 순서가 잘못됐고,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의구심을 내비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8일 “참으로 옹졸하고 오만하기 그지없다”고 비난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조차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가”라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우리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트럼프 대통령 방한기간에 예정돼 있는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감을 연기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면서 “이는 피감기관인 청와대의 부담을 덜어줘 정상회담 준비에 전념토록 하겠다는 국익차원의 대승적 선의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당의 반응은 황당하기까지 하다”며 “여당 측은 ‘청와대가 먼저 요구하고 국회가 동의해야지 야당 대표가 먼저 요구하는 것은 순서가 잘못됐고,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정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이기도 하다”며 “청와대 국감 주관 상임위원장으로서 또 제1야당의 원내대표로서 국익차원의 배려와 선의 이외에 어떤 다른 뜻도 없는 제안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더불어민주당은 언제쯤 ‘야당기질’, ‘피해의식’, ‘보복심리’에서 벗어나 무한책임의 집권여당다움을 보여줄지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 원내대표는 전날(17일) 당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한·미 정상 회담에서 북핵 문제 해결, 동맹 관계, FTA(자유무역협정) 등 한·미 협력 문제에 대해 충분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에 예정돼 있는 국회 운영위의 청와대 국감을 연기할 것은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 방한 기간인 내달 7~8일에 청와대 국감인 6~7일이 겹치는 만큼 청와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국감을 연기하자는 게 한국당 측의 입장이다.


그러나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피간 기관인 청와대가 트럼프 대통령 방한으로 여력이 없다고 (먼저 요구)하면 그제야 국회가 논의하는 것이지, 야당 대표가 그것을 요구하는 것은 순서가 잘못됐고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의구심을 제기했다.


여당의 이러한 의구심에 정 원내대표는 “정상회담을 준비해야 할 대통령의 핵심 참몯르이 국감 때문에 국회에 발이 묶여 있으면 되겠나”라며 “국익을 생각한 순수한 의도에서 제안한 것이지 어떤 저의 같은 건 없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