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야심차게 발족한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 대해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으로서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는데 정부 내 부처는 물론, 민간과 정부의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회의 1차 회의에서 “혁신성장은 소득주도 성장과 함께 새로운 경제성장을 위한 새정부의 핵심 전략”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 급변하는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 성장의 밑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릴 것을 예고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세계가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해 가고 있음을 밝히며 “세계 시가총액 상위 기업인 애플, 구글, 아마존 같은 디지털 혁신기업은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이 융합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신산업을 만들고 있다”면서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는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가 되어야 한다”는 경제 목표도 주문했다.


그러면서 기존 제조업과 산업에도 지능을 불어넣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인프라 확보와 제도 개선 등 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망은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망으로 업그레이드 되며 내년 평창 올림픽 때 시범 운영한 후 2019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계획이다.


또 ▲4차산업혁명의 기초 골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를 위한 투자 확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 개선 ▲자율주행차·스마트 공장·드론 산업 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를 집중 육성 ▲지능형 인프라와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 조성▲신산업 분야는 일정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 도입 ▲기업이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금융 강화 ▲불공정 거래 개선을 약속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능정보화사회로의 발전이 생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지만 일자리 파괴, 디지털 격차 등 또 다른 경제적 불평등의 우려가 크다”며 “4차 산업혁명 정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취약계층이 변화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