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국내 유일 국립 농업전문대학이자 농업사관학교로 불리고 있는 한국농수산대학에서 교수채용과정에서 특정지원자에게 부당하게 점수를 몰아줘 합격자가 뒤바뀐 사실이 확인됐다.

또 교수채용 후보자와 같은 부서에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공동연구 실적이 있는 교수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부정한 방법으로 교수채용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향응수수와 허위 인건비 청구, 물품관리 부실, 성적조작 등 각종 불법 비리 행위를 적발하고도 정작 농식품부와 한농대는 솜망방이 처벌로 '제식구 감싸기'를 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홍문표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넘겨받은 지난해 한국농수산대학 정기 감사 자료 분석결과, 한국농수산대학은 2013년 1월 말산업과 교수 신규채용을 하면서 전공심사 점수를 최대 25점 이상 줄 수 없게 규정됐음에도 이를 무시, 심사위원들(자체교수들)이 최종합격자에게 48점, 34점 점수를 높게 주고(25점이상) 그 점수를 학교 측이 그대로 적용해 실제 합격해야 될 지원자는 떨어져 최종합격자가 뒤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같은 채용부정이 확인됐음에도 주무부처인 농식품부는 근거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사실상 방치, 뒤바뀐 합격자가 여전히 교수직을 유지하고 있으며, 실제 합격해야 될 지원자에게는 이런 사실을 통보하지도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채용업무를 총괄한 교수부장은 채용부정이 있었음에도 경징계인 견책만 받고 현재까지도 교수부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봐 주기식 감사를 한 게 아니냐는 게 홍 의원 측 주장이다.

2015년도에도 과수학과, 가축학과 교수채용을 하면서 심사위원 전원과(4명) 공동연구 및 오랜 기간 같은 기관(농촌진흥청) 및 부서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학교 선후배 사이인 교수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특정 지원자를 합격시키는 등 교수채용 과정에서 심각한 부정 개연성이 있는 것을 확인 했음에도 심사위원(교수)등 관련자 5명에 대해 경고조치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대다수 국립대학들은 교수 채용 전형에서 경력상 지원자와 친분이 있는 이들을 심사위원에서 배제하도록 하고 있는데 한농대는 이 같은 규정조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농수산대학 40여 명의 교수 중 공식적으로 10명 이상 교수들이 횡령 및 금품수수 등 각종 불법 부당행위로 징계를 받은 사실도 드러났다.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채소학과와 과수학과에 재직 중인 교수 두 명은 학생들을 인솔, 해외연수를 각각 두 번 다녀오면서 대학으로부터 여행 경비를 받은 후 여행사에 여행 경비 1720만 원을 주지 않고 본인이 착복해 각각 정직3개월 처분을 받았다.

다른 교수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면서 실제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졸업생 2명에게 23개월 간 인건비로 6천5백여만 원을 허위로 지급한 후 7회에 걸쳐 3천7백만 원을 되돌려 받았으며, 버섯 농장실험을 의뢰한 농장주에게는 860만 원의 인건비를 과다지급하고 68회에 걸쳐 7600만 원을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또 다른 교수는 연구과제 수행시 연구원 인건비를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487만원을 받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으며, 기숙사 구매업무를 담당하는 교수는 2층 침대 231대(2억8천만원)를 구입하면서 이전한 전주캠퍼스 기숙사의 방 면적을 고려하지 않은 채 침대를 구입해 천장과 침대와의 간격이 불과 500mm밖에 되지 않아 침대를 사용할 수 없게 돼 결국 1억2천여만원의 예산을 낭비했다.

이외에도 실습 성적평가 시 100% 참여해도 감점하고 현장교수 평가점수를 임의대로 수정하고, 학교소집 불출석이 없는데도 감점, 전산으로 산출된 성적까지도 해당 교수가 임의 되로 수정하는 등 성적조작까지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홍 의원은 “우리 농업을 이끌어갈 농업인재의 산실인 농수산대학이 수많은 비리와 불법으로 얼룩져 왔다”며 “모든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개혁해 어려운 농어업을 살리기 위한 청년 농업일꾼을 양성하는 대학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홍문표 의원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