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분수대 옆에 마련된 ‘응답하라 1987 개헌 나도 한마디 국민 자유발언대’ 개막식 행사에서 이주영 개헌특위 위원장 모습.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개헌 논의가 본격화됐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민투표의 최적기로 지목된 내년 6월13일 지방선거 전까지 관련 논의와 절차가 남은 250여일 동안 마무리 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9대 대선 당시 각 당의 후보들은 개헌의 필요성을 입을 모아 강조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도 취임 후 내년 지방선거 국민투표에 대한 의지를 수차례 밝힌 바 있으며, 뿐만 아니라 야권에서도 개헌투표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5월19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헌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께서 하는 말이 본인은 스스로의 말에 많은 강박관념을 갖는 사람이라며 내년 6월 반드시 개헌을 약속대로 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절차가 더디다는 점이 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올해 시작이었던 1월,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가 출범했다. 이들은 30여차례나 회의를 가졌지만 아직까진 이렇다할 성과를 내놓지 못한 상태.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달 20일 열린 개헌특위 전체회의에서 "개헌 논의가 가면 갈수록 의견이 모아지는 게 아니라 평행선으로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도저히 의견이 모아지지 않는 부분은 개헌 의제에서 빼거나 합의하는 것으로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개헌특위는 연말까지 개헌 자유발언대 운영, 개헌 자문위원회 회의, TV토론 등을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방침을 밝혔다.


이어 "내년 2월까지 국회 차원의 합의를 도출해 늦어도 3월15일 전까지는 개헌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