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부처·취업포털 동참…시민 참여 유도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이동규 기자]금융당국이 지난달 28일 정부부처 및 취업포털 회사들과 공동으로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해 강도 높은 대응방침을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사건이 증가함에 따라 해당 사례를 카드 뉴스로 제작해 금감원과 고용노동부의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등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를 게시할 방침이다.


또한 회사별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인, 인쿠르트, 잡코리아 등 취업포털 회사도 각 사이트 메인화면에 피해예방 주의문구를 담은 배너광고와 금융사기 예방요령 캠페인에 동참할 예정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정부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8439건) 가운데 20~30대 피해는 4275건으로 전체의 절반 수준인 50.7%를 이른다.


최근 불거지고 있는 취업 보이스피싱 사례로는 취업 사이트의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가 통장 등을 양도해 대포통장 명의인으로 등록됐다는 피해 신고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금감원은 11월 한 달 동안 국민들로부터 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아이디어를 접수해 내용이 참신하고 실행 가능할 경우 향후 제도개선 시 적극 반영하고 경품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이나 고용부 홈페이지, 3사 취업포털 사이트에 방문해 금융사기 예방 관련 문제를 풀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받을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 및 민간기관과 긴밀히 공조해 금융사기에 대한 피해예방을 강화하겠다"며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금감원에 피해신고, 지급정지 신청 등 신속히 대처해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