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核 계기로 외교 다변화…북핵공조‧경제협력‧평창홀림픽 홍보 ‘총력’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이탈리아 파올로 젠틸로니 실베리 총리를 만나 정상회담을 했다. 이번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으로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주요 7개국 G7 모든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을 한 차례 이상 만남을 갖게 됐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젠틸로니 총리를 만나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가 단합해 강력히 대응해 나가면서 북핵 문제가 평화적인 방식에 의해 근원·포괄적으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탈리아가 올해 G7 의장국·유엔 안보리 이사국·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으로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을 적극 지지하고, G7 및 안보리 차원의 북핵문제 논의 과정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을 평가했다.


젠틸로니 총리는 한국 정부의 정책 및 입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양국이 세계 10위권 내 무역대국으로서 한․EU FTA 발효 이래 양국 교역액이 80억불 규모로 증가한 것을 평가하면서, 중소기업 강국인 이탈리아와 중소기업 분야 기술·인력·경영 노하우 교류 등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젠틸로니 총리는 중소기업, 방산, 농축산물 분야에서 협력 증진을 기대하면서, 관계 장관들의 상호방문 및 협의 등을 적극 촉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숨 가쁜 다자외교, ‘북핵 해결’에 어떤 동력될까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를 비롯 체코, 세네갈 등과의 연이어 정상회담을 열고 북핵 위기를 계기로 다자외교에 총력을 기울었다.


영국은 유엔 안전보장위원회 5개 상임이사국(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중 하나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안보리 결의 채택 및 이행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특히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는 직접 규탄성명을 발표해 “북핵·미사일 위협은 동북아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안전에 큰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국제사회의 공조를 피력한 바 있다.


이날 양 정상은 정상회담을 갖고 안보리를 중심으로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공조했다.


또한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충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브렉시트와 무관하게 양국간 교역・투자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이에 금융, 과학기술, 방위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를 맞아 열리는 다양한 행사들이 양국 국민간 교류와 우호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밀로쉬 제만 체코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세네갈 마키 살 대통령 등을 만나 북핵 문제 대응을 공조하고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와 경제 분야 협력 등을 논의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은 북핵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을 촉구하고 대북 문제에 있어 한국의 역할을 강조하는 등 숨 가쁜 다자외교를 마쳤다.


문 대통령의 다자외교가 앞으로 북핵 해결에 있어 어떤 동력이 될지 주목된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