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야"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를 요청했다.


이날 한러 정상회담은 북한의 제6차 핵실험 직후 열려 주요 의제는 북핵 문제 해결방안에 치중된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통령은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진행된 한러 단독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때문에 국제정치 상황이 엄중해졌다”면서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함께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비롯해 우려스럽다고 생각하는 문제에 대해 양자가 논의하게 돼 반갑다"고 화답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 제6차 핵실험을 대응하기 위해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조치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때문에 안보리 거부권을 가진 러시아의 협조가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지난 4일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대북 원유공급중단 등의 조치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당시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선언문에서도 한반도의 핵문제는 오로지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의했다"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추가적으로 논의하자" 고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추가 대북 제재에 러시아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날 열린 한러 단독정상회담은 1시34분부터 2시50분까지 약 1시간 정도 진행됐으며 이후 양국 정부 인사가 참여하는 확대 정상회담으로 전환돼 현재 진행중으로 알려진다.


확대 정상회담이 끝나는 즉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주요협정과 양해각서(MOU) 서명식을 갖는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