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 충북도의회가 해외연수를 떠나 국민적 지탄을 받은 도의원들에게 예상외로 낮은 수위의 징계를 내리면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됐다.


도 의회는 지난 4일 김학철‧박봉순‧박한범 도의원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레밍발언으로 국민적 논란이 된 김 의원에게는 30일 출석정지, 박봉순‧박한범 도의원은 ‘공개사과’라는 징계를 내렸다. 이로써 세 의원은 의원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충북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도의원으로서 성실한 직무 수행, 품위 유지의무를 위반했다”면서 이같은 징계를 내렸다.


이날 김 의원의 30일 출석정지 징계 표결에서 재적의원 30명 중 26명이 출석, 찬성 17명·반대 9명으로 가결됐다.


이어 공개 사과 징계안은 박봉순 의원의 경우 27명이 표결에 참여해 찬성 17명·반대 9명·기권 1명으로 통과 됐으며 박한범 의원은 27명이 참여해 찬성 15명, 반대 10명, 기권 2명으로 가결됐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도의회에서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에게 대통령을 공격하는 발언을 해 다시 논란이 일었다.


이날 시민단체가 김 의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자 김 의원이 “문재인씨한테 하라고 하세요”라고 말했다고 알려진다.


앞서 김 의원은 본인의 유럽 연수에 대해 국민적 지탄을 받자 청주 KBS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무슨 세월호부터도 그렇고, 국민들이 제가 봤을 때는 뭐 레밍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집단 행동하는 설치류 있잖아요”라고 국민을 ‘레밍’에 빗댄 비하 발언으로 공분을 샀다.


더욱이 김 의원은 “만만한 게 지방의원입니까? 지방의원이 무소불위 특권을 가진 국회의원처럼 그런 집단도 아닌데…”라는 볼멘소리를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사진출처=김학철]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