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AP/뉴시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미국의 전방위적 수입 규제 강화에 대해 철강업계가 정부와 공동 대처하기로 했다.


30일 산업통상부 주최로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은 정부와의 통상현안 대응 방안을 논의하면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은 미국의 전방위적인 수입 규제 강화에 대해 정부 차원의 통산 현안 대응 방안을 모색해달라는 업계 차원의 건의에 “주요 철강 수입국의 수입규제 확대, 미국의 232조 안보영향 조사 등 통상현안에 대해 민관이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이 국내 업체에서 생산된 열연 강판, 열연 후판, 냉연 강판 등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최근에는 선재까지 반덤핑 조사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의 조치에 맞서 대응 차원으로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 제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한다는 행정각서에 서명하기도 했다.


또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1순위 업종으로 우리나라 철강업계를 거론하며 압박하고 있다.


미국 트럼프 정부는 우리나라 철강업체가 덤핑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을 불공정 거래로 규정, 한미 FTA 재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철강업계는 이날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추진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산업용 전기요금이 인상될 경우 매출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백 장관은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