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정치적 편향성 등의 지적으로 야권의 공세를 받고 있는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28일 동성애에 대한 일부 긍정 발언으로 한 차례 논란이 가중된 모양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개최된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의 동성애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개인의 성적 지향으로 그 자체를 금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이 후보자는 동성애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 “동성혼이 문제일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하며 동성혼과는 거리를 뒀다.


그는 “동성혼은 여러 가지 찬반 논란이 있지만 서구에서 이걸 인정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사회구성원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며 “아직 우리 사회가 그 정도의 가족 형태를 수용할 수 있는 정도에 이르렀는지는 제가 자신할 수 없다”고 한 발 물러섰다.


이 후보자는 사형제 폐지와 관련해선 “저는 소수의견에 더 동의한다”며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국가보안법 폐지 또는 개정 입장에 대해선 “국가보안법 문제는 헌법재판소에 계류 중이지만 이것이 국민들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광범위하게 제한해왔기 때문에 엄격히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후보자는 통진당 해산 및 이석기 전 의원과 관련한 헌재 판결에 대해선 ‘동의’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