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추진 중인 ‘계란 안전관리 종합대책’에 살충제 규제가 전무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추진 중인 ‘계란 안전관리 종합대책’에 살충제 규제가 전무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약처는 지난해 8월 위생적이고 안전한 계란이 유통될 수 있도록 계란안전관리 종합 대책을 마련해 추진했다.


당시 식약처가 추진한 계란 안전관리 종합 대책은 관계부처, 양계협회, 계란유통협회, 업계, 학계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위생관리 기준 강화, 부적합 계란 유통 방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었다.


하지만 이 종합 대책에 살충제 관련 규제는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해당 대책 마련 당시 계란 위생 문제가 불거져 그쪽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잔류 물질 등에 대한 규정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살충제와 관련된 부분은 관리가 미흡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식약처는 살충제 이슈가 불거진 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은 지속 시행해왔다고 해명했다.


한편 식약처는 국내 일부 달걀 농장에서 닭에는 사용 금지된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되자, 소비자 안전 강화 차원에서 달걀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