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주호영(오른쪽)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회의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왼쪽은 이혜훈 대표.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추경 심의가 진행중이지만 추경으로 공무원 철밥통 늘리는 것을 진행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공무원 증원을 골자로 하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보수야당은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8일 추경안 처리가 어렵다는 입장을 드러내면서 여당 압박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밤늦게까지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 나섰지만 지금 대립돼 있는 사안에 대해 최종 타결을 못 보고 있다”며 “우리 후대에 막대한 부담을 안길 수 있는 세금으로 공무원을 늘리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대한민국이 잘못하면 철밥통 천국이 될 수 있다”며 “우리로서는 이런 심각한 사안에 대해 대충대충 처리해 나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도 “일자리 추경이라고 해서 세금으로 공무원만 늘리는 추경인 줄 알았는데 심사를 거듭하다 보니 3~6개월짜리 단기성 아르바이트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추경이었다”고 질책했다.


김 의원은 “오전에 다시 추경 심의 회의가 시작되는데 오전에 마무리가 되지 않을 것 같다”며 “결국 기획재정부 정리를 거친다면 아무래도 오늘 중으로 추경안이 처리되기가 쉽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도 원만하게 회의가 진행되고 협의가 되면 다행이지만 지금 여당에서는 한 치 양보도 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협상에 난항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추경·정부조직법 심의가 진행되는데 막바지에 오면서 정리되지 않은 쟁점이 남았다”며 “공무원 증원 80억원과 물 관리 환경부 일원화는 양보할 수 없는 최후의 선”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추경 내용 가장 의견 접근이 안되는 게 공무원 증원을 위한 80억원”이라며 “야3당이 공히 반대하고 있고, 국민 혈세로 철밥통 공무원을 늘리는 것은 신중해야 하며 짧은 기간에 논의할 게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여당이 이 부분에 대한 주장을 철회하지 않으면 오늘 중으로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