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관섭 한수원 사장.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정부의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 결정을 앞두고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영구 중단을 막겠다고 밝히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 입장에 보조를 맞춰야 하는 공기업의 수장이 중립적 입장을 떠나 정부 방침에 거스르는 발언을 한 것이다.


이 사장은 일시 중단 결정은 내린 건 국가 일에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한 것이고 영구 중단은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것이다.


지난 17일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가 우려한 것처럼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이 공사 중단 여부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장은 그동안 공론화위원회가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중립적인 입장을 내비쳐 왔다.


이 사장의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공론화 과정에서 한수원이 충분히 입장을 피력해 공사가 중단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인 동시에 영구 중단이 결정된 뒤 제기될 책임론에서 벗어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하고 있다.


앞서 한수원 노조와 울주 서생지역 주민들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일시중단 결정에 대해 배임죄 고발은 물론 건설공사 정지처분 집행정지를 신청하겠다고 밝히는 등 법적 책임을 주장한 바 있다.


한수원 이사회는 노조와 주민들의 반발에 따라 기습 이사회를 열었다. 한수원 이사회는 지난 14일 경북 경주의 스위트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중단 계획’을 의결했다.


이관섭 사장은 “영구 중단을 할 경우 한수원 이사회에서 결정하기 보다는 공론화 과정에서 논의해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영구 중단될 경우, 약 1조6000억원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