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이 전일 상임위원회 일정에 당분간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확정한 것과 관련, “요즘 자유한국당 행태를 보면 나라야 어찌되든 말든 정부 발목만 잡으면 그만”이라고 자유한국당의 행동을 ‘발목잡기’로 규정했다. 동시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 대해선 회유하려는 움직임을 나타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민주당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야당의 국회 올 스톱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무책임한 발목잡기 행태에 대해서 분명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든 상임위원회 (참여를) 중단하고 운영위만 연다고 한다. 운영위 단독 소집도 넘어 간사 협의없이 안 건도 정했다”고 지적한 뒤 “국회 관례를 무시한 대단한 의회 독재처사”라고 맹비난 했다.


그는 “불참정치로 정부와 야당을 겁박하고 국민과 국회를 파행으로 몰면서 운영위를 열어 민정수석 출석시키고 취임 한 달 만에 업무보고를 받는다고 한다”면서 “과거 사례를 비춰봐도 상식적이지 않다”고 힐난했다. 또 “제1야당이 민생엔 관심 없고 새 정부 발목잡기에만 몰두하니 안타까울 뿐”이라고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운영위원장직 사퇴 거부에 대해선 “여당 원내대표 몫인 운영위원장을 내놓지 않고 몽니를 부리고 있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운영위원장 자리를 쥐고 무리한 요구를 하기 전에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운영위와 정보위원회는 책임성과 안정성을 위해 여당이 위원장 맡는다”며 “국회가 생긴 이래 늘 그랬다. 여당도 아니면서 국회 운영위원장을 하는 것은 국회 전반을 정치공세 수단으로 전락하려 한다는 의구심이 든다. 다시 상기하면 자유한국당은 야당”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 운영에서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지 답변해 달라”고 따져 물었다.


버리는 카드 한국당 ‘바른정당·국민의당’ 회유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향해서도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추가경정예산안 통과, 정부조직법 심의 등에 대해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발언 중 역대 적부의 추경 소요시간을 대조한 패널을 자료로 내보이기도 했다. 다만 한국당을 향해선 국정운영 파행의 책임을 강조하며 따져 묻기에 집중했다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향해선 향후 일정 협조에 대해 호소하는 의미가 강했다.


그는 “무조건 반대인 자유한국당은 그렇다고 치자”면서 “대통령의 장관임명에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과연 국회를 전체 올 스톱할 일인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 묻는다”고 따져 물었다.


이는 전체 299의석 중 120석을 보유한 민주당은 사실상 캐스팅보트를 쥔 40석의 국민의당의 협조만으로도 과반이 확보 돼 국정운영에 차질을 빚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선에서 패배한 보수진영의 핵심으로서 현 정부에 적대적인 스탠스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한국당과 달리, 바른정당은 중도보수를 표방하고 있기에 좀더 탄력적인 스탠스를 나타낼 수 있고, 국민의당은 지역기반인 호남을 민주당과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종적으로 여당과 같은 길을 걸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점도 염두에 둔 것으로 관측된다.


우 원내대표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제출된 지 12일이 지났으나 상정조차 안 됐다”면서 “역대 정부 추경 소요시간을 보면 이명박 정부는 4일, 박근혜 정부는 제출하고 다음날 바로 상정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일자리 추경은 13일이 걸렸는데 아직도 비상정”이라며 “이게 어떻게 정상이냐, 야당일 때 이렇게 협조했는데, (현재) 야당은 국민의 절박한 민생을 이렇게 외면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추경 뿐 아니라 새 정부 내각구성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것도 심각”이라며 “문제가 있으면 청문회에서 따지면 될 것을 국회 일정 거부하는 건 국회 의무 방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경편성이 모호하다는 야당의 지적에 공감”한다며 “올해 추경은 조속히 처리하되 향후 추경편성 요건을 명확하게 하는 방안을 국회 차원에서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을 요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국회 운영의 전향적 협조”를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