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민주주의 무시 및 인사청문회 무력화 위험한 발상’

[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15일 주재한 수보회의(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외교부 강경화 장관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해 후보자를 강도 높게 검증하고 반대하는건 야당의 본분이지만, 검증 결과를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협치를 위해 역대 어느 정부도 하지 않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야당의 압박에 대해 불쾌감을 내비쳤고, 18일에는 강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 난맥상에 정면으로 맞서면서 여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6일 문 대통령의 수보회의 발언에 대해 “비상시국이나 국민의 뜻이라는 말은 대부분 독재자나 권력자들이 자의적 판단으로 쓰던 얘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외교부장관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해 “대의민주주의를 무시하고, 국회 인사청문회제도를 무력화하는 아주 위험하고 잘못된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큰 표차이로 당선되고, 정권 초기 국민 지지율이 높은데 빠져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취임 한 달여 만에 심각한 독선상태에 빠져있는 것 같다”며 “문 대통령은 왜 모두 청와대만 가면 독선과 불통으로 가는지 모르겠다는 세간의 비판을 다시 새겨듣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