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이 국내산 일부 철강재에 대한 산업피해 관련 예비판정을 내리면서 정부와 업계가 공동대응 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앞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자국에 수입되고 있는 냉간 압연강관을 대상으로 ‘산업피해 예비판정’을 내린 이후 국내 철강업계가 촉각을 곧추세우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세운 자국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따른 이 같은 조치에 국내 철강업체들의 타격이 우려된다.


코트라(KOTRA) 워싱턴 무역관은 지난 13일 “ITC가 최근 냉간 압연강관 수입으로 인한 자국 산업의 피해를 인정하고 덤핑 혐의를 조사하라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의 4개 철강업체는 지난 5월 자신들의 막대한 피해를 이유로 자국 내 수입되는 냉간 압연강관에 최대 209%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취지로 한국과 중국, 독일 등에 대해 반덤핑 혐의로 제소한 바 있다.


특히 이들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12.0∼48.0% 수준의 반덤핑 관세율 적용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ITC, 자국 산업 피해 인정 & 덤핑 조사 지시


이런 미국 측 방침에 국내 업계들이 머리를 맞대며 대책 마련에 들어갔지만 개별적인 회사별로 대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14일 철강업체 관계자 및 통상전문가 등과 철강 수입규제에 관한 태스크포스(TF)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또 업계 일각에선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의 철강규제 관련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추가조사 이후 구체적 관세율이 확정될 미 상무부의 반덤핑·상계관세에 대한 예비판정은 오는 9월 26일로, 최종판정은 오는 12월 11일로 각각 예정된 상태다.


이어 최종적인 관세부과 여부를 결정짓는 ITC의 산업피해 최종판정은 내년 1월 24일 이뤄질 전망이다.


냉간 압연강관이란 상온에서 금속재료를 2개의 롤 사이로 통과시켜 가공한 강판을 의미하며,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對) 미국 수출액은 150만 달러, 전년 대비 4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