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청와대가 13일 미래창조과학부‧통일부‧여성가족부‧농림축산식품부등 4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선을 발표한데 대해 보수야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새로운 인물을 내세운 대탕평 인사를 기대했지만 역시 친문일색”이라고 꼬집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인선에 대해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철저하게 도덕성, 자질과 능력을 검증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다시 인사 참사가 반복된다면 청와대는 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유영민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 캠프의 SNS 본부장을 맡은 전형적인 ‘보은인사’라고 꼬집었다.


통일부장관 조명균 후보자는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을 지낸 점을 들어 “참여정부 인사 돌려쓰기”라고 비판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 김영록 장관 후보자는 “지난 대선 캠프에서 공동조직본부장을 맡은 대선 공신 중 한 명이다”며 “20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 시민단체에서 단체장의 인사 비리 및 입찰 비리의 책임을 물으며 공천 배제를 요청한 일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선 “조국 민정수석과 장하성 정책실장 등과 같이 참여연대 출신으로 특정 시민단체 출신 내각 장악으로 편향적 국정운영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 활동 당시 성추행 사건에 대해 피해 여성의 요구사항을 외면하고 합의를 종용하며 가해자 편을 들어줬다는 주장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보수 야당인 바른정당도 이날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이후 인연을 맺어온 인사만으로 이뤄진 철저한 ‘코드 인사라’고 보아야 한다”고 공세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렇게 발탁된 후보자들이 국정 전반에 걸친 중대한 현안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자질을 갖추었는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새로 임명된 장관들이 비관료출신으로 개혁 드라이브만 강조하다 국정 전반에 불안요소가 되지 않을지 염려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오늘 발표된 장관 후보자들의 전문성과 자질은 물론이고 도덕성 면에서도 문 대통령이 고수하는 인사 5대 원칙이 준수됐는지 국민 입장에서 철저히 검증할 것이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에 유영민(전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원장)을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조명균(전 대통령 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을 각각 지명했다.


또 농림축산심품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록 의원, 여성부 장관 후보자는 정현백(현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를 내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