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우리은행이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목표는 내년 상반기.


이런 가운데 정부가 잔여 지분을 연내 매각하는 방안이 이르면 8월에 진행 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민영화와 관련해 9월 전후 하반기에 예금보험공사 잔여 지분을 일부 매각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내년 상반기 정도에 지주사 전환 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금융당국에 인가 신청을 내고 지주사 전환을 마무리하기까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9개월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


또한 앞서 금융위원회도 지난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우리은행 잔여 지분을 전량 매각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매각 시점과 방식, 물량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 주가가 안정권에 놓인 상황에서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 된다는 평가가 있다"며 "윤창현 공적자금관리위원장 임기가 9월 끝나는데 금융위원장이 결정되고 공자위가 새로 꾸려지는 9월 이후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 우세하다"고 덧붙였다.


금융위 측은 "잔여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만 금융위원장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거론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추후 인선이 마무리되면 공자위를 열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주가는 13일 기준 17,100원까지 올랐고 이는 공적자금 원금 회수 기준 14,300원을 웃돌고 있다.


우리은행측이 이를 반기는 이유는 앞서 금융위가 "공적자금 회수 수준을 감안해 기업가치 상승의 이익을 획득할 수 있는 주가 수준에 도달한 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업계에 따르면 매각 물량은 예보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21.37% 중 11%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예보가 최대주주 자리를 내놓기 위한 하한선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과점주주 매각 방식의 민영화에 성공한 이후에도 예보가 여전히 1대 주주 자리에 올라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