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자유한국당은 12일 ‘청문회 정국’에서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추경을 비롯한 향후 국회 일정에 대해 ‘보이콧’ 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압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된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청문회 문제가 빨리 매듭지어져서 그 다음 국회 운영에 임하겠다는 대원칙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제 대통령이 무슨 언급이 있으실 것”이라고 운을 떼며 “그 언급에 따라 (한국당의 보이콧 입장이)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이날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 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등의 문재인 정부의 인사들을 거론하며 “오늘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을 하고 가셨지만, 그 분도 여기서 당대표를 하신 분이기 때문에 국회 분위기를 느끼고 가셨을 것”이라며 우회적으로 경고했다.


그는 “결자해지의 원칙에 따라 청와대가 빨리 이 청문회 정국을 타파해주길 요청”하며 “지금 이런 인사청문회를 해 국회 운영을 어렵게 한 건 문재인 정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부적격’으로라도 보고서 채택을 해달라며 표결 참여를 촉구하는 여권의 요청엔 “자격이 없는 사람이 왔기 때문에 보고서 채택조차 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여권은 문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협치’이미지의 손실을 막기 위해 한국당의 표결 참여가 필요한 입장이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당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국면과 대선참패에 대한 책임론을 극복하기 위해 강한 제1야당을 추구하고 있어 이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정 원내대표는 추경의 시급성을 강조하는 정부 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가뭄이 들었으니 예산이 집행돼야 한다고 얘기”한다면서도 “이건 작년에 예산 짤 때 1조8,000억원의 목적 예비비가 있다”며 “그걸 빨리 정부가 집행해서 나가면 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추경에 공공일자리 얘기를 많이 하는데 이것도 작년 예산안 때 여야 합의 사항으로 공무원 지원 500억원은 이미 담겨져 있다”면서 “꼭 추경을 해야지 공무원 일자리가 더 충원되는 것은 아니”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번에 추경 목적이라든지 법적 요건이 다 해당되지 않는 여러 상황이 있다. 일단 청문회 문제를 결자해지해 빨리 대통령께서 해결해 달라 이야기를 하고 있고 정국이 순조롭게 돌파되길 기대한다”며 정국이 순조롭게 돌아가기 위해선 청문회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조속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