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과 대선참패의 책임을 극복해야 하는 자유한국당과 ‘협치’이미지를 사수해야 하는 문재인 정부 간의 갑을관계가 연출되는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2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한 원내대표 회동에서 자신이 ‘청문회 정국’을 이유로 불참한 가운데 3당 원내대표가 추경심사에 합의한 것에 반발, 문재인 대통령의 2017년도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 직전 여야 지도부 환담에 불참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시정연설이 끝나고 예결위 간사간 논의를 하기로 했다”며 “3당이 모여 합의한 것은 제1야당에 대한 정치적 도의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선 “추경의 일반적인 내용”이다 “임팩트가 없었다”고 평가절하 했다..


아울러 시정연설 직후 문 대통령과의 짧은 대화에 대해선 “오늘 제가 환담 자리에 못가서 (문 대통령이) 일부러 제 자리까지 찾아오셨다고 해감사하다고 한 마디 했다”고 다소 냉소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토라진 한국당’ ‘달래는 靑’


청와대는 정 원내대표의 이러한 반발에 “끝까지 한국당을 믿는다”고 달래기에 나섰다.


대선정국부터 ‘협치’를 강조해 온 문 대통령의 기조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소야대 국면에서 제1야당에게 빌미를 주기 시작하면 국정동력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셈.


특히 현 상황은 문재인 정부가 각료의 ‘청문회 국면’에서 조기대선으로 인수위 과정 없이 집권한 탓에 발생한 인사 조기검증 능력 저하를 극복하지 못하고,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각종 비리논란에 문 대통령의 공약인 ‘5대 비리 관련자 공직 원천배제’ 원칙이 무너지며 야권의 공세에 휩쓸린 형국이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당은 ‘박근혜-최순실’게이트와 친박계의 전횡으로 불거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국면에 대한 책임론과 대선참패의 오명을 벗어야 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상황을 맞닥뜨리자 거침없는 인사 인준거부 입장을 고수하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 정국에서 한국당은 물만난 고기처럼 정부를 압박할 수 있는 입장이 된 반면 정부 측은 울며 겨자먹기로 한국당을 달래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 진 것.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끝까지 한국당을 믿는다”고 전했다.


해당 관계자는 “함께 국회에서 협치를 통해 국민께 봉사할 수 있는 그러한 길들을 지혜롭게 끝까지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