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맞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채권단이 2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착수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개인 투자자 한 명의 반대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대규모 추가 자금지원이 난항을 거듭한 가운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금융지원이 시작되면서 일단 발등에 떨어진 불은 끌 수 있을 전망이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현재 사채권자 1명이 대법원에 재항고를 제기한 것과 별개 사안으로 채권금융기관의 신규자금 지원 및 채권단의 선출자전환을 포함한 금융지원 착수에 합의했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와 관련, 그간 채권단이 기나긴 진통 끝에 합의한 만큼 대법원의 판결이 나오기 전이라도 지원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산은과 수은 등 채권단은 이날 대우조선해양에 마이너스통장 형식으로 2000억 원을 지원했으며 출자전환도 부분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의 무담보채권을 가진 채권은행들은 총 2조1000억 원 수준의 출자전환에 합의한 상태로, 이 중 국책은행은 1조6000억 원, 시중은행이 5600억 원가량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수은 각 1천억 원 지원…경영정상화 대승적 차원


다만 대우조선해양 회사채와 기업어음(CP)에 대한 출자전환은 대법원 판결이 나오는 대로 곧장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2조9000억 원 규모의 추가자금안이 확정됐지만 1명의 개인 투자자가 채무조정에 반대하면서 집행이 차일피일 미뤄진 바 있다.


당초 산은 등 채권단은 해당 투자자가 제기한 불복 소송의 종료시점까지 기다릴 방침이었으나 대법원 재항고로 최종 판결을 기약할 수 없게 되면서 금융지원 형식의 일부 자금 지원에 나선 것이다.


실제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처한 상태로, 이날 지급해야 할 협력업체 결제대금 1000억 원 가량에 대한 금액조차도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채권단 측은 지난 9일 일부 자금에 대한 금융지원에 합의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의 채권단과 회사로부터 독립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는 오는 6월 3주차로 예정된 제1차 위원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중장기 경영전략 및 구조조정 방향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수행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