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8일 문재인 정부 조각 인사청문회에 대한 당의 입장으로 ‘3+1 원칙’을 제시하며 ‘도덕성, 변화·혁신 능력, 국민통합, 국정공백 축소’를 들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의원총회를 통해 “국민의당의 인사 청문과 관련된 원칙은 3+1”이라며 “첫째는 더 높은 도덕성, 둘째는 변화와 혁신의 능력, 세 번째는 국민통합의 기준을 갖춘 내각이 돼야 한다. 동시에 국정공백을 빨리 끝내야 된다는 원칙이 부가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이 계속 침묵을 하고 스스로가 정한 인사 5대 원칙을 위배해 가면서 국회에 각료 청문요청을 하고 있다”며 “청문과 관련된 국민적 혼란, 갈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인사가 도덕적 기준을 충족시켰다면 이미 인사청문회와 관련된 국회 내 갈등과 소란을 막아줬을 것이고 내각 출범도 순조롭게 이행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발족 1개월 성적표에 대해 “큰 그림이 없는 작은 파격은 오래가지 못한다”며 “큰 그림이 없으니 벌써부터 국민과 시장에 명쾌한 변화의 시그널 보다 모호한 혼선의 노이즈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드 진실공방이 그렇고, 부동산대책 혼란, 느닷없는 증세 논란이 그렇다”고 나열했다.


박 위원장은 “협치의 비전도 흔들린다”고 질타했다. 그는 “협치는 말로만, 일방적인 요청만 가지고는 되는 것이 아니”라며 “선 협의를 하고 후 결정을 하는 시스템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데서부터 출발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무조건 따라가라고 요구하면서 이에 응하지 않으면 국정 발목잡기라고 하는 대통령 입장을 저희 당으로선 포용할 수 없다”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박 위원장은 “인사도 마찬가지다. 국민의당이 통 큰 결단으로 표류를 막기 위해 총리 인준을 앞장서서 동의했다. 혁신의 길을 열어줬다”고 이낙연 국무총리의 인준과정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낸 것을 강조한 뒤 “이제 대통령도 통 큰 반성과 변화를 해야 할 시점”이라고 일갈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