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금융감독원에서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다시 확대되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로 지난 5월 들어 주택거래량과 집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인해 가계대출은 전월 대비 증가세가 커졌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5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가계대출에 대해 언급했다.


이날 진 원장은 “가계대출과 주택시장동향을 점검하고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해 조치를 취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은행권의 가계대출 증가규모가 은행들이 당초 수립한 관리계획 범위 내에 있기는 하나 전월 대비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다"며 "가계대출 리스크 관리에 긴장의 끈을 더욱 조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에 대비해 금감원이 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면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특히 7월말로 종료되는 LTV·DTI 행정지도에 대해 최근 주택시장과 가계대출 동향 및 시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관련 정부 부처와 충분히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현장점검 등을 통해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가계대출을 개인사업자대출 등의 형태로 취급하는 사례가 없는 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진 원장은 이날 서민, 취약계층의 금융거래도 언급했다.


금감원 측은 “진 원장은 가계대출 및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서민·취약계층 등의 금융애로가 가중되지 않도록 세밀한 대책 마련과 시행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