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자유한국당은 30일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위한 본회의 보이콧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였지만 결론은 유보했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당내 의원들과 함께 이 후보자 인준안 표결 참여 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후보자는 앞서 본인을 비롯한 내각 지명자들의 ‘위장전입’ 논란으로 문재인 정부가 ‘5대 비리 관련자 원천배제 원칙’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불러일으키며 야권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정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브리핑을 갖고 “회의 참석자들의 절대적인 의견이 총리 인준은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었다면서도 “다만 내일 본회의 안건으로 올라갔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는 원내 지도부에 구체적인 방법을 일임하기로 결론냈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본회의 보이콧 여부를 묻는 거듭된 질문에 “오늘 밤새도록 고민하겠다”며 “내일 아침에 논의할 시간이 있으므로 계속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한국당은 일찌감치 이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판단했고 추후 이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에서도 반대투표할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이 후보자의 낙마 위기감을 조성했다. 다만 전일 국민의당이 ‘대승적 인준협조’ 방침을 밝힘에 따라 민주당 120석 국민의당 40석으로 안정적 과반동의를 확보하게 되면서 이러한 압박이 사실상 실질적 효과 상실상태가 돼 한국당의 고심이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정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의 책임소재를 거론하며 추가조치를 촉구했다.


그는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청와대와 여당은 우리가 모든 것을 오픈시켜놓고 있으니 이에 대한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기대한다”면서 “제1야당이 부적격자 판명한 내정자를 끝까지 임명하겠다는 것도 협치 정신에 어긋난다”고 압박했다.


정 원내대표는 강경화, 김상조 내정자를 거론하며 “‘부적격 덩어리’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강 내정자와 김 내정자는 본인 스스로 내정을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